introduction

교육과정

예술영재교육원 운영의 기본 방향

  • 효율적인 영재교육 추진을 위하여 영재교육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.
  • 영재교육 대상자 선정은 미술·무용의 2개 분야로 운영한다.
  • 분야별로 1학급을 편성하여 운영하되 학급당 인원수는 20명 이내로 한다.
  • 영재교육 대상자 선정은 경기도 내 소재 중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다.
  • 영재교육 선정 대상자는 선수학습에 의한 관련 교과목 성적 우수자가 아닌 창의성 및 발전 가능성이 높은 학생을 발굴·육성 하는데 중점을 둔다.
  • 객관성과 신뢰성에 바탕을 둔 영재 판별 선발 도구를 활용하여 선발한다.
  • 영재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은 기능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창의성이 계발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본원의 여건에 맞게 개발한다.
  •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한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.
  • 영재교육은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실시한다.

교육과정 운영의 기본 방향

  • 토요일 격주 및 방학을 이용한 비정규 교육과정으로 운영한다.
  • 결과중심의 교육활동을 지양하고 과정중심, 활동중심 교육과정으로 운영한다.
  • 학습자의 자율적인 선택과 책임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으로 운영한다.
  • 선발 분야별·전공별로 기초이론과 실기를 조화롭게 병행하여 운영한다.
  • 교육기간은 매년 3월부터 다음해 12월말까지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  • 수업시수는 연간 90시간 이내를 이수하도록 하고 이외에 유명 예술인 또는 저명한 교수를 초청하여 특강을 개최할 수 있도록 한다. 이때 소요되는 경비는 수익자 부담으로 할 수 있다.
  • 수업시간은 1시간을 45분으로 하되 수업내용에 따라 블록타임으로 운영할 수 있다.
  • 영재교육 대상자들의 다양한 학습경험을 위해 현장학습 및 발표회를 실시한다.
  • 평가는 교수·학습과정을 바탕으로 한 산출물을 평가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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